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청담동 실험과학 - 과학실험 수업 - 물의 순환 및 분포, 수자원의 이용에 대한 학습
청담동 실험과학 - 청담윈수학학원 실험과학 수업
이번 주 수업에서는
'물의 순환 및 분포, 수자원의 이용'
이라는 주제로 수업을 진행해 보았습니다.
먼저, 물이 순환 (비-> 강 -> 바다 -> 하늘 ),
물의 분포, 수자원의 이용에 대한 이론학습을 해보았습니다.
- 물의 순환 : 물 분자가 대기, 육지, 담수, 해양 사이를 순환하는 것
※ 순환방식
- 대류에 의한 순환 : 지표면의 공기와 상층의 공기가
수직방향으로 상호 교류하는 것
- 사이클론에 의한 순환 : 태풍이나 허리케인 같은 열대성 저기압에서 거대하고 급격한 공기 상승으로
거대한 대류현상을 만듦
- 전선에 의한 순환 : 온난전선과 한랭전선과 같은 전선이 서로 충돌하여 활발한 대기활동이 발생함
- 지형적 상승에 의한 순환 : 큰 산맥과 같은 지형을 통과하면서 대기의 상승의 활동이 일어남
- 이류에 의한 순환 : 적도지방의 고온다습한 대기와 극지방의 저온중 대기가 수평적으로 이동하여 적절한 온도를 유지함
학생들이 서로 적극적으로 소통하며
물의 순환 과정과 관련된 경험들에 대해 얘기해보았고,
이를 통해 이해를 폭을 넓혀 나갔습니다.
그 다음, 물이 순환하는 과정을 이해할 수 있는
물의 순환시계 모형을 함께 만들어 보았습니다.
★실험원리
물이 순환한다는 원리를
물이 그려진 시계바늘의 움직임으로 표현하여서
그림을 그린다.
하늘에 그린 컵에 솜을 넣고 물을 넣으면
솜에 물이 스며들어서 구멍으로 떨어진다.
그 다음 산에 떨어진 물이 강 줄기를 타고
내려오는 것을 표현하기 위해
실과 바다를 그린 컵에 붙여서 물을 붓는다.
그러면 물이 실을 따라 내려가는 걸 볼 수 있다.
※ 주의사항
- 할핀에 손이 찔리지 않도록 조심한다.
- 실이 충분히 젖어있어야 실험이 원활히 진행된다.
물이 실을 따라 내려가는 각도를 찾아 실험한다.
교과과정 연계: 초등학교 4학년 1학기 물의 상태변화
청담동 과학 실험 수업!!
상담 전화 02 546 328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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